Michael Jordan

[스크랩] 오랜만에 보는 조던 수비법 `조던 룰`

나비넥타이 2017. 9. 13. 10:26

1. 레이업은 없다. 무조건 파울, 조단을 땅으로 던져버린다 - 왜냐 조단은 왠만한 파울은 3점플레이로 연결시킨다. (이건 정말 놀라울 정도였는데, 보통 리그의 다른선수들은 조단의 3점플레이 만드는 능력때문에 오히려 방어를 꺼려 했다네요) 파울한 후에도 절대 굽히지마라.

2. 두마스는 조단에게 조금 떨어져서 방어한다 - 어짜피 키가 작은 두마스가 조단의 바깥슈팅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니, 조단에게 좀 떨어져서 그의 페네트레이션을 막는다.

3. 로드맨(조단룰즈에 따르면 로드맨은 두마스가 없을때 조단을 1on1상황에서 막는 선수였음다)은 밀착방어로 조단을 괴롭힌다. 키가 크고 발이 빠른 로드맨은 가끔 조단의 샷을 블록할 기회가 있다.

4. 조단이 공을잡고 있을때 셀리나 로드맨이 위크사이드에서 그가 한발짝움직이자마자 마구 더블해온다. 드리블을 멈추면 자기마크맨으로 돌아간다. 조단이 포인트가드처럼 공을 가지고 올라올때도 마찬가지다. 무조건 셀리나 로드맨이 더블한다-공을 패스할때까지.

5. 조단이 프리드로라인쪽으로 페인트속에 들어오려 하면 레임비어나 에드워즈가 무조건 앞에선다.

6. 토마스는 존디펜스^^를 한다. 셀리나 로드맨이 더블하는 반대쪽에서 조단을 기다리다 빠르게 공을 노린다. (당시 존 디펜스가 심하게 불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할수 있었던 것 같네요)

7. 조단이 뭘하던 앞서지않는다. (조단의 현란한 훼이크를 무시하고 약간 늦게 반응하라)

8. 조단이 타임라인 밑으로 들어올경우 무조건 트리플팀한다. 토마스는 조단을 뒤에서, 두마스는 앞에서, 센터가 페인트로부터 와서 밀착방어한다.

9. 조단이 윙(코트의 사이드-센터라인부터 베이스라인까지)에 있을땐, 코트의 중앙으로 몬다 - 더블이 올수있도록. 조단은 사이드라인이나 베이스라인으로 트랩되면 더 위험해진다. (이것에 조단은 베이스라인 활동하기에 좁은것같지만 오히려 자신의 창조능력(?)을 더 활용하게 한다네요) 키 큰 디펜더를 보낸다. - 인사이드 패스를 막기위해-

10. 조단이 포스트업할때 엔트리패서를 막는사람, 두마스, 그리고 반대쪽에서 센터가 그를 트리플팀한다.

11. 조단이 슈팅가드로써 픽을 써서 셋업할때 두마스는 무조건 조단을 픽위로 따라붙는다. 밑으로 가거나 스위치는 절대로 없다. 조단은 이럴때 알리-웁으로 연결시키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 픽을 주는 선수를 가드하던 선수도 조단을 따라간다. 픽준 선수는 남겨둔다. 이때 조단의 "타잇 커얼(tight curl)" (픽준 사람 반대편으로 갑자기 돌아가는 것)을 주의하라.

12. 조단이 위크사이드에 있을때 스트롱사이드는 두명이 세명을(!) 막는다.

13. 부득이하게 1대1 상황이되면 조단을 그의 왼쪽으로 가게 하라. (여기에 조단은 자신이 오른쪽으로 갈때 더욱 폭발적인 플레이를 한다는걸 시인했다네요-물론 왼쪽으로 가도 장난아니지만 총으로 죽나 칼로 죽나겠죠)











동영상게시판에 조던 탑디펜더 영상을 올리고
생각이 나길래, 검색후 관련글을 찾아 복사해
와서 붙였습니다

디트외에 닉스, 소닉스 같이 잘 막은 팀이 있었고
조던 외에 아이버슨, 샼, 코비 등이 상대팀들의
집중 수비를 당했고 조던룰을 딴 아이버슨 수비법,
핵어샼, 코비죽이기 등이 존재했었죠 :)





출처 : I Love NBA
글쓴이 : 농구의 본고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