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ketball

[스크랩] 16-17 WAS vs SAS - 4쿼터 마지막 4분 센안의 오펜스

나비넥타이 2016. 12. 28. 20:54



Ai-Rip Post Up (0:00~0:18)


양쪽 엘보우에 두 개의 스크린을 이용해 위/아래로 컷 하고

아래쪽에 컷하는 선수가 립스크린으로 포스트업을 쉽게 하도록 만드는 작전입니다.

얼마 전 골스 경기에서도 나왔었죠...(0:32~0:50) 











Hawk Action (0:33~0:51)


Hawk는 UCLA컷과 유사하지만 사이드로 빼는 패스 없이 바로 컷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팀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고 검색해보시면 04디트, 인디, 골스등 많은 자료가 있습니다.

센안은 독특한 방식으로 Hawk Action을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고 스트롱 2:2와 함께 위크에서 더블스테거 옵션도 가지고 있습니다.


'Hawk'http://www.fastmodelsports.com/library/basketball/fastdraw/127590/play-Terminology--Cut-Hawk


'UCLA' - http://www.fastmodelsports.com/library/basketball/fastdraw/127542/play-Terminology--Cut-UCLA







Zip Thunder - DHO (0:18~0:33)


센안의 집-선더 작전입니다.

탑으로 올라오는 지퍼컷 이후 바로 엘보에 패스하고 다운스크린으로 빅맨을 하이쪽으로 올려서 미들을 노리는 방식입니다.

알드리지는 슛팅을 하지 않고 바로 드리블헨드오프로 연결해서 2:2플레이를 했고 이대리의 멋진 풋백덩크로 득점했습니다.








ATO-SLOB : Double Stagger - Exit (0:00~1:12)


타임아웃 직후 사이드라인 아웃 오브 바운스...

역전 3점을 만들어낸 작전...


위크에 두 개의 다운스크린을 이용해 그린 디코이를 주고

카와이가 반대쪽으로 빠져나가서 1:1

이후 인-아웃 하는 플레이는 정해진 작전이라기보다 카와이가 매우 잘한 임기응변으로 보입니다.







ATO-SLOB : Scissor / Hawk Action(?) (1:12~2:20)


카와이가 위닝샷을 성공시킨 작전입니다.

첫 X자로 빠져나가는 컷은 크로스, 스플릿, 시저 등 여러 가지로 불릴 수 있는 거 같고...

이후 5번의 위치나 2개의 더블스테거 스크린 위치를 보면 위에서 설명한 호크액션과 유사한 모습입니다.

호크컷을 생략하고 아웃 오브 바운스에 맞춰서 변형한 게 아닐까 생각되는 작전입니다.




출처 : I Love NBA
글쓴이 : BIGJT 원글보기
메모 :